안녕하세요. 원제로소프트 김문성입니다.
가을비가 하루 종일 내린 차분한 월요일이었습니다.
가을이 어찌 오고 가는지도 몰랐었는데,
저는 지난주 주말에 식품인 모임 워크샵을 다녀와서 올해는 가을 구경을 제대로 했습니다.
울긋불긋 단풍도 보고, 맛있는 음식도 배터지게 먹고 왔습니다.
아마도 이번주 다음주가 가을 단풍 보기는 가장 좋을 날씨일 것 같습니다.
가까운 산과 들로 소풍들 다녀오시면 좋겠습니다.
이제는 올해를 어떻게 마무리 해야 할지를 생각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10월 온-오프 커머스 관련 NEWS
1. http://www.newsfinder.co.kr/news/articleView.html?idxno=50716
10월 1일 다음+카카오가 합병을 했습니다.
그런데, 개업 첫 날부터 주방에 불이 났네요. ㅋ
아직 10월이 지나지 않았지만, 이번달 가장 뜨거운 이슈는 개인정보 보호 이슈에 대한 뉴스입니다.
이제는 생활에 한 부분이 된 메신저 서비스이지만,
공권력을 압세운 정권 앞에서 비지니스하기가 얼마나 하기 힘든지 보여주는 현실적인 예입니다.
카카오쪽 대응이 아쉽지만, 한편으로 이해와 공감가는 부분이 많습니다.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2.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E41&newsid=03552246606225368&DCD=A00504
NHN엔터와 네이버가 완전 결별했습니다.
요즘 알만한 it 회사들이 한 지붕 두 가족 생활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카카오가 네이버와 함께 했다면 한지붕 세가족이 될뻔했네요..ㅋㅋㅋ
네이버나 다음이나 표면상 나오는 신규비즈니스의 핵심은 메신저+커머스+전자결제 입니다.
이것을은 시간을 많이 잡아서 정리를 한 번 해보고 싶은데, 마음 같지 않네요. ㅜㅜ
엔씨소프트와 넥슨도 집안에서 불씨가 붙었네요.
전쟁의 서막이 올랐습니다.
4. http://media.daum.net/economic/industry/newsview?newsid=20141014171009707
어느정도 공공연한 사실로 인지하던 부분들을 왜 갑자기 으르렁 댈까요?
정부에서 세무조사로 이어서 삥뜯기를 하려고 그러는지... 알 수가 없네요.
홈쇼핑 비리관련 해서 적정한 스탠스로 작성한 기사라서 공유 드립니다.
5. http://media.daum.net/economic/industry/newsview?newsid=20141019171308215
생수와 탄산수 시장의 규모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지는 않지만,
생수 --> 탄산수 --> 다이어트 생수 이런 단계로 시장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부 대기업에서 다이어트 음료를 판매하고 있지만, 기능성에만 초점을 맞춘 비싼 음료들 뿐입니다.
최근 몇년간 일본 오픈 마켓 최상위 판매상품들은 다이어트 기능이 있는 생수 제품입니다.
관심을 가져볼 만한 아이템중 하나 입니다.
천연주스쪽도 여전히 시장에서 가능성이 있는 좋은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6. http://media.daum.net/politics/assembly/newsview?newsid=20141013154411434
지 지난주에 자전거를 타고 광명시를 한 바퀴 돌았는데, 웃기는 걸 봤습니다.
공사중인 이케아 건물이 롯데와 붙어 먹었더군요. ㅋㅋㅋ 멋쟁이들 입니다.
이케아는 롯데쇼핑과 크로스, 맞은편에는 코스트코...
이 근처에다가 노점이라도 하나 깔아야 할까요? ㅋㅋㅋ
------------------------------------------------------------------------------------------------------------
생각해 볼 NEWS
1. http://media.daum.net/economic/industry/newsview?newsid=20141019101508573
몇 달전에 식품 제조업체의 탈출구로 적극적인 PG상품 개발도 괜찮다는 의견을 보낸 적이 있습니다.
제 의견이지만 기본적으로 동의합니다.
그런데, 어느순간 대형마트가 PB 상품들의 잔치가 되어 버렸습니다.
결국 대형마트의 꼼수로 기존 생산업체들 빨아먹고, 소비자를 우롱하는 지경까지 가고 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면 상생이라고 외치는 놈들이 제일 나쁜 놈들인 경우가 많습니다.
2. http://m.viva100.com/view.php?key=20141012010001334
위메프는 신민아를 홍보모델로 4분기에만 월 130억원의 마케팅 비용을 집행한다고 합니다.
저도 판매자 입장이지만, 부럽다기 보다는 이제는 불안하네요.
소셜커머스라는 비지니스 플랫폼 자체가 실체가 없는 이벤트로 성장한 모델이기 때문에 더 더욱 그렇습니다.
이제는 새로운 커머스 플랫폼이 나올만 도 한 것 같은데....
몇가지 모델을 생각하고 있는데, 올 해가 가기전에 구체적으로 정리를 좀 해볼 생각입니다.
3. http://media.daum.net/digital/others/newsview?newsid=20141019083106407
10월달에 커머스 시장 이외에 물티슈 논란도 뜨거웠습니다.
제 개인적으론 제품 생산 유통 업체만 잘 못했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이번 NEWS는 다소 불편한 내용들이 많았는데요.
개인적으로도 사회적으로 불편한 내용들만 가득한거 같아서 좀 그렇네요.
다음번 NEWS에는 재밋는 내용을 담아 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내 멋대로 NE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문성의 내 멋대로 NEWS 12호] 온-오프 커머스 동향 (0) | 2014.12.01 |
---|---|
김문성의 내 멋대로 NEWS 11호 (0) | 2014.11.09 |
김문성의 내 멋대로 NEWS 9호 (0) | 2014.11.09 |
김문성의 내 멋대로 NEWS 8호 (0) | 2014.11.09 |
김문성의 내 멋대로 NEWS 7호 (0) | 2014.11.09 |